티스토리 뷰
롱 아이언이 치기 어렵고 실수가 많이 나오는 게 사실입니다.
아마추어 골퍼뿐 아니라 일부 싱글핸디캡 골퍼들 중에는 2~4번 아이언과 우드를 캐디백에서 들어내고,
대신 유틸리티(하이브리드)를 넣는 골퍼가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골프 메이커에서도 아이언셋트에서 2~4번을 아예 빼고 판매하는 추세입니다.
이제는 5번 아이언 정도가 롱 아이언이라고 해야겠습니다.
골프에서 긴 클럽이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긴 샤프트 길이
샤프트가 길수록 스윙 아크가 증가하여 임팩트 시 클럽의 경로와 클럽 페이스를 제어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샤프트가 길수록 공을 장거리로 치는 데 필요한 클럽헤드 속도를 생성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부드럽고 제어된 스윙 템포를 유지해야 합니다. 스윙 중에 균형을 유지하면서 완전한 회전이 이뤄져야 합니다.
2) 낮은 로프트
드라이버와 페어웨이 우드는 일반적으로 아이언에 비해 로프트가 낮습니다.
드라이버는 9°, 10°정도이고, 5번 아이언은 23.5°, 24°로 브랜드별로 약간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비슷합니다.
로프트 각이 서 있다는 말은 사이드 스핀이 많이 생겨 슬라이스가 발생될 확률이 높습니다.
로프트가 낮으면 공이 높이 날아가지 않아 샷의 거리와 궤적을 제어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로프트는 클럽 페이스의 각도로 각이 클수록 볼이 공중에 떠오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셋업과 정렬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클럽페이스가 타깃과 직각을 이루는지 확인하고 일관된 스윙 경로를 유지하세요. 이러한 스윙에서는 사이드스핀이 최소화됩니다.
3) 더 작은 스위트 스팟
롱 아이언은 숏 아이언보다 스위트 스폿이 더 작습니다. 스위트 스폿은 최대의 거리와 정확도를 위해 공을 쳐야 하는 클럽 페이스의 영역입니다.
스위트 스폿이 작을수록 스위트 스폿에 공을 일관되게 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4) 실수에 대한 민감도
긴 클럽은 미스샷에 더 민감하며 약간의 임팩트 오류로 인해 거리와 정확도가 크게 흔들릴 수 있습니다.
클럽이 길수록 거리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부드럽게 스윙을 하게 되면 비거리를 획득합니다.
5) 스윙 속도 부족
클럽이 길수록 최적의 탄도와 거리를 생성하기 위해 더 빠른 스윙 속도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너무 세게 스윙하려고 하면
주말골퍼들은 긴 클럽을 스윙할 때, 비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세게 휘두르면서 스윙 플레인(plane)을 망치고 통제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스윙 속도와 컨트롤 사이의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힘에만 의존하기보다는 몸의 적절한 시퀀싱과 부드러운 가속을 통해 속도를 만들어 내는 것이 필수적이다.
6) 불안한 마음
골퍼들은 종종 잘못된 샷이나 부정확한 샷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긴 클럽에 접근하는데, 이는 스윙에 긴장감을 줄 수 있습니다.
공의 위치가 멀어지기 때문에 정확한 타격을 하는데 부담감이 커집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성공적인 샷을 이미지화하고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하세요.
자신감과 편안한 사고방식은 스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롱아이언을 치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부드러운 스윙을 하라
긴 클럽은 백스윙에서 부드럽고 완전한 회전과 샤프트의 모양이 가파르지 않고 자신의 플레인(plane)에 평행을 이루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곧 동그란 원, 아크(arc)를 그려내야 합니다.
부드러운 스윙이 필수적이다.
갑작스럽거나 빠른 스윙을 피하고 부드럽고 제어된 동작을 만들어야 합니다.
2) 적절한 그립 사용
어떤 클럽이든 정확하게 치기 위해서는 적절한 그립이 필수적이지만, 롱 아이언의 경우 특히 중요합니다.
손이 클럽을 편안하게 잡고 그립이 너무 빡빡하거나 느슨하지 않은지 확인하십시오.
3) 연습하세요
롱 아이언을 치는 연습을 많이 할수록 더 편안해지고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롱 아이언의 목표 거리를 정해 놓고 바른 자세와 그립으로 부드럽게 스윙하는 것입니다.
인내심 있는 연습을 통해 롱아이언에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