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리스트
골프공
골프공-딤플

골프는 간단하게 보일 수 있지만 골프공 뒤에 있는 과학은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딤플(DIMPLE)이란 원래 ‘보조개’라는 뜻으로 골프공 표면에 만든 옴폭한 모양을 일컫는 말입니다. 골프공을 떠 올리거나 방향을 잡아 날아가게 하는 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1. 딤플의 시초

골프 공의 가장 특징적인 특징 중 하나는 공의 표면을 덮는 딤플입니다. 딤플의 시초는 1860년경 골퍼들이 새로 산 공보다 오래 써서 흠집이 난 공이 더 멀리 날아간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으로, 이후 1905년 영국의 기술자 윌리엄 테일러가 처음으로 표면에 딤플이 파인 골프공을 만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2. 딤플 뒤의 과학

골프공을 잡으면 공이 완전히 부드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신 딤플이라고 불리는 수백 개의 작고 얕은 함몰 자국으로 덮여 있습니다. 이 딤플은 미적 목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딤플은 공이 공중을 날 때 공 주위의 공기 흐름을 조작하여 공기 저항을 줄여 줍니다. 표면이 반들반들할 경우 공은 공기의 저항을 그대로 받게 되어 거리가 줄어들게 되는데,
딤플은 공기의 저항을 줄여주고 회전에 의해 기류를 형성하며 마치 비행기의 날개같이 양력을 발생해 더 멀리 날아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딤플은 공 주위에 난류 공기의 얇은 층을 만들고 공에 작용하는 뒤로 끌어당기는 힘을 감소시킵니다. 
공 표면의 딤플은 주위에 작은 회오리(난류)를 일으키고, 이렇게 뒤섞인 공기가 공 표면의 공기 분리를 막아 공 뒤쪽 압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 줍니다. 따라서 저항이 감소하면 공이 더 멀리 날아갈 수 있습니다. 딤플은 공을 높이 유지하고 거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골프공 딤플의 수, 크기, 깊이, 패턴은 다양하며, 제조업체 마다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최적의 딤플 디자인을 연구 개발에 적용합니다. 딤플의 패턴이 다르면 공중에서 볼의 양력, 스핀 및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딤플과 거리

골프공의 딤플의 수와 공이 날 수 있는 거리의 관계는 골퍼와 메이커에게도 똑같이 관심의 대상입니다. 일반적으로 골프공 표면에는 딤플이 약 350~500개 정도 파여 있고, 평균 깊이는 0.175mm입니다. 딤플이 주는 효과는 그 개수나 깊이보다는 딤플 사이의 공간과 배열의 균형성에 달려 있습니다. 공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딤플이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양쪽이 같은 패턴을 갖고 있어야 공이 일관성 있게 날아갑니다. 딤플이 비거리에 미치는 영향은큽니다. 공이 비행할때 생성된 난류는 딤플에 의해 저항력이 완화되어 볼의 속도를 유지하며 잠재적인 최대 비거리에 도달할 수 있게 합니다.
딤플은 필수적이지만 볼의 핵심 구성, 커버 소재, 압축 등의 다른 요소도 볼이 얼마나 날 수 있는지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더 많은 비거리를 요구하는 골퍼는 스핀량이 적고 비행거리가 늘어나는 고압축 볼에 주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딤플의 개수는 골프공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2피스 골프공은 딤플의 개수가 적고, 3피스 이상의 골프공은 딤플의 개수가 많습니다. 딤플의 개수가 많을수록 골프공의 거리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딤플의 손상

골프 애호가들은 종종 골프공의 보조개를 인위적으로 긁는 것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궁금해합니다.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실제로, 딤플을 긁거나 손상시키는 것은 골프공의 성능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거리와 방향성을 좀더 좋게 하고자 하는 의도로 골프공의 딤플을 인공적으로 긁거나 수정을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라운드 도중 공의 딤플이 손상되는 것은 어쩔수 없지만 공을 의도적으로 개조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딤플을 긁거나 가공하는 것에 대해서는 골프 규칙에서 명확하고 허용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가 라운드 중에 의도적으로 볼을 변경한 것으로 판명되면 페널티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5. 나무공에서 딤플공으로으로의 발전

첫 골프공은 딤플이 없는 매끄러운 표면으로 만들어졌습니다. 15세기 초에 나무를 깎아 공으로 사용했습니다. 골프채도 나무였습니다. 그 당시 나무가 가장 구하기 쉬운 소재였고, 기술 또한 지금과 달리 마비했던 때이기에 나무로 만들어진 듯합니다. 지금보다 가격도 저렴했습니다. 현재 나무로 반든 공들은 거의 전시관에서 볼 수 있거나 유물에 가깝습니다.
구하기도 쉽고, 가공하기도 편해 많이들 사용했지만, 비거리가 나지 않는 단점 등 보안하고자 골프공은 계속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에 티업을 할 때에는 잠시 시간을 내어 골프공에 있는 작은 분화구 뒤에 숨겨진 과학을 감상해 보세요. 그리고 기억하세요. 보조개를 긁거나 바꾸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은 아닙니다. 공이 정확하고 우아하게 페어웨이를 따라 내려가는 데 도움이 되는 세심하게 디자인된 딤플 패턴입니다. 골프는 기술의 게임이며 스포츠 과학임을 딤플까지 이해하면 골프를 마스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프는 정밀함, 기술, 상당한 과학이 결합된 스포츠입니다. 이 스포츠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클럽으로 치면 놀라운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작고 움푹 들어간 공인 골프공입니다. 골프공의 딤플은 게임 역학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골프를 최상의 상태로 플레이 하려면 게임에 적합한 공을 선택하고 골프 기술을 향상하는 데 집중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