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리스트

 

어프로치샷의 종류
어프로치샷의 종류

 

어프로치샷의 종류


어프로치샷은 거의 대부분 웨지를 사용하며, 웨지의 종류는 피칭(48도), 52도, 56도(벙커샷), 60도 입니다.
주말골퍼가 주로 사용하는 웨지는 피칭 웨지(48도-52도), 샌드 웨지(56도-58도), 갭 웨지(52도-56도), 로브 웨지(60도 이상) 중에서 피칭 웨지와 샌드웨지입니다.

웨지샷의 경우 클럽의 각도가 클수록 공이 높이 뜨고 비거리가 짧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구르는 거리가 짧아집니다. 
반대로 클럽의 각도가 작을수록 공이 낮게 뜨고 비거리가 길어지며, 구르는 거리가 길어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반적인 경향성은 모든 상황에서 항상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웨지샷을 할 때는 자신의 스윙 스타일과 클럽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각도와 비거리, 구르는 거리를 조절해야 합니다.

로프트 각도와 구르는 거리의 차이로프트 각도와 구르는 거리의 차이
로프트 각도와 구르는 거리의 차이

 

웨지의 로프트 각도와 구르는 거리의 비율



 

 

그린 공략법그린 공략법
그린 공략법



웨지의 로프트 각도가 클수록 볼이 높이 뜨고 런이 적어지며, 로프트 각도가 작을수록 볼이 낮게 뜨고 런이 많아집니다. 
볼의 위치가 웨지의 바운스가 잘 작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있을수록 볼이 부드럽게 그린에 안착하고 런이 적게 발생합니다.

웨지 종류 날아간 거리 구르는 거리
8번 아이언 1 4
9번 아이언  1 3
피칭 (48도)  1 2
갭 (52도) 1 1
벙커 (56도) 1 0.5



위의 표가 모든 골퍼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골퍼의 스윙을 고려했을때 비슷한 비율의 거리가 나오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린의 경사와 잔디의 상태도 웨지샷의 비거리와 구르는 거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그린이 평평하고 잔디가 부드러울수록 볼이 잘 구르고, 그린이 경사가 심하고 잔디가 거칠수록 볼이 덜 구릅니다.
그린 주변에서 홀까지의 거리가 멀때는 주로 런이 많은 8번, 9번 아이언을 사용합니다.
같은 논리로 그린주변 가까이 홀이 있을 때는 런이 적은 웨지를 사용합니다.

위의 사항들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는 적절한 웨지샷을 구사해야 합니다. 
꾸준한 연습과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웨지샷 노하우를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치 앤 런피치 앤 런
피치 앤 런

 

어프로치는 몇개를 사용하나

 

초급자는 한개로 어프로치

 


초보 골퍼는 경험도 적고 연습량도 적으므로 피칭 웨지(48도-52도) 중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이 쌓이고 그린 주변의 여러 상황을 대해 본 후 어프로치 샷을 두 개, 세 개로 늘리는 것을 권합니다.
처음부터 웨지를 다양하게 사용하려고 하면 샷의 일관성이 떨어지고 실수가 많아져 그린 주변에서 좌절감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어느 정도 홀 공략의 노하우가 쌓이면 본인이 아쉬웠던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웨지를 하나 더 준비해 연습, 숙달하는 게 순서입니다.

러닝 어프로치러닝 어프로치
러닝 어프로치

 

중급 골퍼이상은 여러개의 웨지 사용

 


하나의 웨지를 사용하는 것보다 여러 개의 웨지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다양한 상황에 대응 가능 : 웨지의 각도가 다르면 공이 날아가는 거리와 굴러가는 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린이 평평한 경우에는 갭 웨지를 사용하여 공을 그린에 부드럽게 안착시킬 수 있고, 그린이 경사가 심한 경우에는 로브 웨지를 사용하여 공을 높이 띄워서 그린에 바로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거리 조절 가능 : 웨지의 각도가 다르면 공이 날아가는 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거리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는 그린 위에서 퍼팅을 할 때도 매우 중요합니다.

● 스윙의 일관성 유지 가능 : 웨지의 각도가 다르면 스윙의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스윙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러 개의 웨지를 사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각도의 웨지를 선택하여 스윙할 수 있기 때문에, 스윙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쉽습니다.

● 자신만의 웨지 구성 가능 : 웨지의 각도와 샤프트의 길이 등을 자신의 체형과 스윙 스타일에 맞게 조절하여 자신만의 웨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주말골퍼는 피칭 웨지와 샌드웨지를 기본으로 하고, 상황에 따라 갭 웨지와 로브 웨지를 추가로 구성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 웨지의 특성과 사용 방법을 잘 이해하고, 꾸준한 연습과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웨지샷 노하우를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